목차
1. 네비업데이트 준비물과 이유
2. 네비업데이트 방법
12년식 레이를 탄지 이제 4일차, 딜러분의 말로는 네비업데이트를 실행해야 할 것이라고 이야기를 하였다. 일부 길이 표현이 되지 않았더라고 이야기를 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레이를 타고 나서 문제점을 몇가지 확인해봤는데 터치감이 그리 좋지 않았다. 필자는 네비업데이트로 이런 부분들이 모두 개선이 될 것이라고 기대를 했었지만 여기 수리 직원 분들이 이야기 하시기에 자신도 12년식 네비까지 딸려 있는 최신식 기아차를 타고 있지만 그렇지 않다고 한다.
어쨌든 준비물을 파악을 해본 결과 아래와 같이 준비를 하면 된다.
준비물 중에 USB32GB가 안되는 이유는 하단에 스크린샷을 첨부해두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이유는 FAT32포맷은 16GB까지를 최대 읽기 방식으로 지원하기 때문이다. (컴퓨터 말고 네비시스템에 맞춘 것)
네비게이션 인식 용량이 16GB밖에 안되므로 우리는 16GB이상으로 사용하면 안되는 것이다.
12년대라면 이해가 된다 아직도 윈도우 CE가 쓰였을 시절이니까...
걍 쓰다가 네비 사제로 달아버리려고 한다..
<하는 방법 요약>
1. 기아자동차 사이트 링크와 네비업데이트 위치 확인하기
2. 프로그램 설치
3. 준비된 USB에 네비 프로그램 담기
4. 차량에 USB연결 후 업데이트 확인
5. 업데이트 완료
다음의 링크를 눌러 해당 사이트로 이동한다.
** 링크
1)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해당 사이트가 등장할 것이다. 여기서 네비게이션 업데이트를 클릭한다.
2) 네비게이션 빌트인 캠 업데이트를 선택하면 이런 메시지가 출력이 되는데 봉고3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왼쪽 버튼을 눌러서 다운로드 하면 된다.
기아자동차 네비게이터 업데이트 프로그램에 로그인을 한다. 제네시스 현대자동차 비회원 이렇게 있는데 필자는 멤버스에 가입을 했기 때문에 이렇게 하는 것이다. 만약 비회원으로도 하고 싶다면?
네비를 업데이트 하기 위한 대장정이 시작이 되었는데 대부분 네비프로그램이 어딨는지 어떻게 하는지 방법을 찾기 위해서 많은 시간을 할애를 하게 되지만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 설치 방법을 보면서 잘 확인한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전부 다음 버튼만 누르면 된다.
차종을 선택하라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자신이 어떤 차인지 알 것이다. SD카드로 작동하는 네비는 최신형인 듯 하다... 필자는 레이 오래된 버전이기 때문에 USB로 업데이트를 하도록 한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이후부터는 전부 다음을 선택하도록 한다.
이제 다운로드가 되면서 프로그램이 설치가 되기 시작할 것이다.
네비프로그램이 전부 컴퓨터에 설치가 되었고 이제 준비된 USB를 컴퓨터에 연결하여 설치를 진행하는 일만 남았다. 참고로 USB는 비어있는 것이 좋으며 포맷은 FAT32로 준비되어 있는 것이 좋다.
대부분 USB가 FAT32로 나오기 때문에 별다른 셋팅을 하지 않아도 괜찮다.
USB가 연결 되면 이렇게 G드라이브 혹은 (알파벳) 드라이브 형식으로 뜰 것이다. 혹여나 외장하드가 설치되어 있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 작업하기 전에 반드시 용량부터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라.
네비업데이트를 할 때에 주의사항이 바로 16GB이상의 USB는 준비해도 네비 프로그램이 설치가 진행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8기가 ~ 16기가 정도의 USB를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32기가 이상 USB를 쓸 수 없으니 확인바란다. 겨우 8기가짜리 있어서 업데이트에 사용할 USB를 제작할 수 있었다. 포맷 USB 안 만들어놨으면.. 어휴..
아내의 출근시간에 맞춰서 그런지 왜 이렇게 진행도가 안가는지 모르겠다. 빨리좀 가서 아내 외출시간에 맞췄으면 좋겠는데..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네비 업데이트를 시작해보려고 한다. 찬바람이 불어닥치는 주차장에 서 있는 차량에 시동을 걸어보고 히터를 틀면서 잠시동안 대기를 해보도록 한다.
레이의 경우 시트 열선 버튼 옆에 자리하고 있으니 참고하면 된다. 시거잭이 있는 부근이다. 이쪽에 USB단자와 AUX단자가 같이 있는 것을 볼수가 있는데 원래는 IPOD를 위한 자리였으나 USB도 이용할 수 있는 겸용이기에 아이팟이라고 적혀 있다고 하더라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1) 차에 시동을 걸어 USB를 차에 연결한다.
차량의 시동을 걸고 USB를 연결하도록 한다. 그러면 차량에서 새로운 USB미디어가 감지되었다며 막 읽기 시작할
텐데 걱정말고 [네비메뉴]를 눌러주도록 한다.
2) USB를 연결 한 후 네비메뉴를 눌러 SW정보로 들어간다.
현재 네비의 버전은 00.013_1로 적혀 있는 것을 볼수가 있고 맵버전 역시 업데이트가 안 되어 있는 모습이다. 맵 업데이트는 사실 한달에 한번쯤은 해두면 좋으니 업데이트 되어 있는 버전을 사진 찍어두었다가 펌웨어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면 그때 업뎃을 하도록 한다.
3) USB 업데이트 버튼을 누른 후 기다린다.
업그레이드 미디어 검증 중... 이라는 메시지 부터는 한없이 기다리면 된다. 필자는 약 30분 넘게 소요가 되었다. 아무래도 네비 시스템이 오래되었고 USB속도에 따라 다른 것 같지만... 어쨌든 그랬다.
일반 시동을 걸때에는 보기 힘든 기아로고까지 볼 수 있는데 참으로 희귀해서 사진으로 찍어 두었다.
4) USB 업데이트가 모두 종료되면 네비가 성공적으로 업데이트 되었다. 끝에 있는 버전이 31에서 48로 바뀌어 있는 것을 볼수가 있다. 앞으로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계속되니까 한달에 한번정도는 체크해서 진행하면 좋을 것이다.
선장의 [ 레이 12년식 ] 관련 게시물
ㄴ 기아 레이 12년식 기아큐 RPM 문제 및 중고차점검 후기
ㄴ 바이퓨얼 연료는 왜 풀로 차지 않을까?
'자동차찍먹'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철 LPG 차량을 관리하는 법을 물어보신다면 (0) | 2021.01.08 |
---|---|
겨울철 차량을 빨리 예열하는 방법을 질문해 보았다. (0) | 2021.01.06 |
레이 12년식 시동 후 RPM이 올라가는 이유? (0) | 2020.12.26 |
레이 12년식 바이퓨얼 계기판 풀로 안채워지는 이유와 LPG 운전자교육 폐지? (0) | 2020.12.22 |
기아 레이 12년식 기아큐 RPM 문제 및 중고차점검 후기 (0) | 2020.12.22 |
댓글